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퀴즈로 배우는 알고리즘: 코드트리로 당신도 모르게 전문가 되기| LIM

by forestlim 2024. 3. 2.
728x90
반응형

글또 활동에서 운이 좋게 코드트리와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한 달간 체험을 해봤다.

 

https://www.codetree.ai/curriculums

 

코드트리 | 코딩테스트 준비를 위한 알고리즘 정석

국가대표가 만든 코딩 공부의 가이드북 코딩 왕초보부터 꿈의 직장 코테 합격까지, 국가대표가 엄선한 커리큘럼으로 준비해보세요.

www.codetree.ai

 

기존에는 프로그래머스나 리트코드등을 활용해서 코딩테스트를 준비했었다.

하지만 실력이 많이 향상되고 내가 정확하게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있는 건지에 대한 의문이 항상 들었었고, 고민하고 있는 와중에 당장 3월 말에 회사 내에서 역량 인증 시험을 보게 되었다.

 

동기도 생겼으니 이제 공부만 하면 된다고 생각한 와중 마침 또 글또에서 운이 좋게 코드트리와의 활동을 지원해 주어서 신청하게 되었다.

 

 

코드트리 둘러보기

 

커리큘럼으로 단계별 학습하기

 

처음 시작하는 사람부터 알고리즘 고수들까지 커리큘럼에 맞게 나눠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내 경우 완전 알고리즘 생 기초까지는 아니지만 개념을 좀 더 탄탄히 잡고 싶었고, 문제를 읽은 후 바로 어떤 개념을 이용해서 풀어야겠다가 잡혔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Lv3부터 시작하게 되었다.

 

코드트리로 커리큘럼별 학습하기

현재 해싱까지는 학습에 대해 끝냈고 DP 에 대해 학습해야 하기에 DP 를 열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위 그림과 같이 DP 에 대해 정말 차근차근히 하나씩 학습할 수 있도록 세부적으로 나눠서 학습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기존 타 사이트들의 경우 일단 알아서 학습하고 문제 푼 다음 그 문제를 복습하면서 알고리즘에 익숙해져 가는데 이건 바로 옆에서 설명과 문제를 같이 차근차근히 풀어볼 수 있으니 왔다 갔다 하지 않아도 돼서 무척 편하고 좋았다.

 

문제를 살펴보자.

 

 

위처럼 대략적인 설명이 나오고, 밑에서 영상을 통해 차근차근히 과정에 대해 설명해 준다. 

유튜브로 가서 문제 설명을 살펴보지 않아도 되니 얼마나 편하고 좋은가,,

 

 

 

이런 식으로 퀴즈를 통해 재밌게 개념에 대해 익혀갈 수 있다. 

일방적으로 듣는 건 까먹는 경우가 많은데 중간중간 퀴즈를 통해서 개념에 대해 차근차근히 익혀갈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다.

 

 

실전훈련으로 전문가 되기

코드 스프린트

실전 테스트 환경처럼 시간제한을 두고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코드 스프린트를 제공해 준다.

 

글을 작성하기 위해 문제를 눌렀다가 시험이 끝날 때까지 다른 곳으로 접속이 아예 안 되어 로그인 안 된 화면을 캡처했는데 이것도 나름 좋은 것 같다.

시험이 끝날때까지 강제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어 주의력 부족인 나도 어떻게든 끝까지 해 볼 수 있게끔 동기를 마련해 준다. 

 

문제은행

백준이나 리트코드처럼 문제만 풀어볼 수 있도록 문제은행도 제공해주고 있고, 각각의 문제가 어떤 개념으로 풀어야 하는지 태그 형태로 알려주고 있어, 해당 개념에 대해 학습한 후 문제은행에서 바로 풀어볼 수 있다.

 

오늘 나는 DP 에 대해 학습할 예정이니 다음과 같이 유형을 선택해서 DP 문제만 풀어볼 수 있다. 

 

 

그 외에도 기출문제, 이벤트테스트 등 다양하고 재밌게 코딩테스트를 풀어볼 수 있는 환경이어서 매우 만족했다.

타 사이트의 무언가 어딘가 딱딱한 문제만 있는 그런 형식을 벗어나서 실제로 설명과 퀴즈를 통해 개념을 익히고 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환경이어서 신선하고 재미있었다. 

 

 

마무리

코드트리를 약 한 달간 사용해 보면서 다른 타 사이트와 비교해서 느낀 점을 정리해 보았다. 

가장 편했다고 느낀 건 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개념에 대해 설명을 듣기 위해 유튭이나 다른 타 사이트로 넘어가지 않아도 되고 한 사이트 내에서 다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다.

 

모두들 알지 않는가,, 설명 듣기 위해 유튭으로 넘어갔다가 다른 길로 빠지는 경험을,,

이건 그러한 점을 방지해 주어서 가장 좋았던 것 같다. 나의 미약한 주의력을 강제로 끌어올려지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유료인 부분이 약간은 부담될 수 있지만 나는 미래를 위해 공부하는데 돈은 아끼지 않는 사람으로서 필요하게 되면 또 구독해서 사용할 것 같다. 

(사실 이러한 마인드로 결제하고 있는 것이 GPT 유료, 영어 스피킹도 유료, 밀리의 서재,,많지만,,)

 

투자한 만큼 돌아온다고 생각하고 자기 발전에 있어 아끼지 않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